□ 국토교통분야 우수 연구성과 홍보를 통해 국토교통R&D사업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증진하고, 미래세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개최되는 ‘2024 국토교통기술대전(이하 기술대전)’이 4월 15일(월)부터 공식 누리집(www.littfair.kr)을 통해 참가자 온라인 등록을 시작한다.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가 주최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박승기, 이하 국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Innovative challenge, 도전의 시작․혁신의 출발’을 주제로 5월 15일(수)부터 5월 17일(금)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개최된다.
○ 이번 행사에서는 ‘드론택시’로 대표되는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 가상통합운용 및 검증시뮬레이터(미래항공관), 자동화건설 로봇팔(스마트 SOC관), 모듈러 음압병실(국민생활안전관), 화물수송용 전기자전거(첨단모빌리티관) 등 국민 편의와 복지 증진, 안전 제고 등에 기여하는 다양한 연구성과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 특히 5월 15일(수) 열리는 사전공개행사에는 ‘부처님 오신 날’ 휴일을 맞아 가족 단위로 행사장을 찾는 국민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100만 구독자를 보유한 과학 유튜브채널 긱블의 수드래곤 강연, 스마트폰을 활용한 자율주행 자동차원리의 이해, 도로만들기 코딩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국토교통R&D 캠프”를 개최할 예정이다.
○ 초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국토교통R&D 캠프”는 기술대전 공식 누리집을 통해 4월 22일(월)부터 참가신청이 가능하며, 선착순 마감된다.
□ 아울러 지난 3월 31일에 종료한 「내가 만난 국토교통R&D 사진 공모전」에 접수된 작품 중 1차 심사를 마친 수상 후보작(16점)에 대한 대국민 투표도 4월 28일(일)까지 누리집에서 진행된다.
○ 국민투표(50%) 결과를 반영해 결정되는 최종 수상작 중 1등에는 상금 100만원과 국토진흥원장상이 수여되며, 수상작들은 기술대전 행사장에 전시되어 국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국토진흥원 성과확산실장은 “올해 기술대전은 최신 연구성과 소개뿐만 아니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새로운 기술개발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해 온 연구자들을 격려하고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기술대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국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