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기술대전은 연구개발 대표성과 전시 뿐만 아니라,
R&D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고 그 간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세미나와 특별강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ETCS L3(이동폐색)급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및 성능검증(열차자동운전(ATO) 애뮬레이터, 레일절손검지 장치, 열차분리검지 장치)
- (연구목적) 광역, 일반, 고속철도용 차세대 이동폐색 열차자동운전시스템의 국내 기술 개발
- (연구내용) 열차자동운전(ATO) 시뮬레이터 장치 및 열차자동운전(ATO) 시나리오 개발 및 분산형 음향 검지 기술 기반 레일절손검지 장치 개발(레일절손 판단 알고리즘 등), 무선통신(LTE-R 및 LoRa) 기반 열차분리검지 장치 개발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이동폐색(무궤도회로) 방식의 정확하고 세밀한 열차위치 검지를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열차운행 제어 가능, 국내기술로 개발한 자동운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건설비와 유지보수비용 절감
● 스마트안내표시기 개발
- (연구목적) LED 모듈을 적용해 시인성이 향상된 다양한 정보 전달방식의(문자 → 문자/이미지/동영상) 안내표시기 개발
- (연구내용) 안내표시기용 LED 모듈 및 제어기 개발, 선로접근안전감시 기능 개발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안내표시기의 시인성 및 유지보수성 향상, 선로접근 안전감시를 통한 이용객의 안전 확보
● 연구제목 : 철도터널 TBM 공법 설계 및 시공기준 정립 연구 용역
- (연구목적) TBM공법 활성화를 위한 표준단면, 보강기준 등 마련
- (연구내용) 철도터널 TBM 단면 표준화 및 최적 단면 수립, TBM 터널 굴진성능 향상방안 검토, TBM 터널 보강공법 최적화 방안 검토, TBM 터널 공사비 산정 및 품질관리 기준 제시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TBM 활성화를 통한 시공성 및 안전성 향상과 도심구간 터널공사의 소음, 진동 저감, 표준단면 및 맞춤보강 기준 마련으로 공사비 절감 및 공기 단축
● 연구제목 : 철도 승강장 연단 친환경 고무마감재 개발
- (연구목적)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여 철도역사 승강장 시설 품질 확보
- (연구내용) 친환경 고무소재(TPE)의 철도 승강장에 최적화된 마감재 개발, 기존 마감재 대비 경제성·시공성·안전성·호환성면에서 개선점 도출, 다양한 색상을 통한 승차정보제공 등 실용화 방안 및 승객 시인성 향상 방법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열차풍, 열차진동, 외기진동 등에 안전한 승강장 환경 조성 및 유지관리 비용절감, 승강장 미관개선
2024 국토교통기술대전의 리플렛과
디렉토리북을 다운로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