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안내

국토교통기술대전은 연구개발 대표성과 전시 뿐만 아니라,
R&D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고 그 간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세미나와 특별강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가기업리스트

국가철도공단
기관명
국가철도공단
대표자
이성해
회사소개
    국가철도공단은 국가 철도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철도시설과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04.1.1. 과거 철도청 건설분야와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이 하나로 출범한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으로서, 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을 시작으로 호남 및 수도권 고속철도 개통, 광역철도망 구축 등 철도 르네상스를 견인하였고, 출범 20년이 지난 지금 철도 대세의 시대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성과

    ● ETCS L3(이동폐색)급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및 성능검증(열차자동운전(ATO) 애뮬레이터, 레일절손검지 장치, 열차분리검지 장치)

    - (연구목적) 광역, 일반, 고속철도용 차세대 이동폐색 열차자동운전시스템의 국내 기술 개발

    - (연구내용) 열차자동운전(ATO) 시뮬레이터 장치 및 열차자동운전(ATO) 시나리오 개발 및 분산형 음향 검지 기술 기반 레일절손검지 장치 개발(레일절손 판단 알고리즘 등), 무선통신(LTE-R 및 LoRa) 기반 열차분리검지 장치 개발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이동폐색(무궤도회로) 방식의 정확하고 세밀한 열차위치 검지를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열차운행 제어 가능, 국내기술로 개발한 자동운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건설비와 유지보수비용 절감

    ● 스마트안내표시기 개발

    - (연구목적) LED 모듈을 적용해 시인성이 향상된 다양한 정보 전달방식의(문자 → 문자/이미지/동영상) 안내표시기 개발

    - (연구내용) 안내표시기용 LED 모듈 및 제어기 개발, 선로접근안전감시 기능 개발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안내표시기의 시인성 및 유지보수성 향상, 선로접근 안전감시를 통한 이용객의 안전 확보

    ● 연구제목 : 철도터널 TBM 공법 설계 및 시공기준 정립 연구 용역

    - (연구목적) TBM공법 활성화를 위한 표준단면, 보강기준 등 마련

    - (연구내용) 철도터널 TBM 단면 표준화 및 최적 단면 수립, TBM 터널 굴진성능 향상방안 검토, TBM 터널 보강공법 최적화 방안 검토, TBM 터널 공사비 산정 및 품질관리 기준 제시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TBM 활성화를 통한 시공성 및 안전성 향상과 도심구간 터널공사의 소음, 진동 저감, 표준단면 및 맞춤보강 기준 마련으로 공사비 절감 및 공기 단축

    ● 연구제목 : 철도 승강장 연단 친환경 고무마감재 개발

    - (연구목적)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여 철도역사 승강장 시설 품질 확보

    - (연구내용) 친환경 고무소재(TPE)의 철도 승강장에 최적화된 마감재 개발, 기존 마감재 대비 경제성·시공성·안전성·호환성면에서 개선점 도출, 다양한 색상을 통한 승차정보제공 등 실용화 방안 및 승객 시인성 향상 방법

    -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열차풍, 열차진동, 외기진동 등에 안전한 승강장 환경 조성 및 유지관리 비용절감, 승강장 미관개선

참여기관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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